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벚꽃 개화시기 축제 정보 벚꽃 명소 최신정보

by 베러댄굿의 정보통 2023. 3. 11.
반응형

 

 

 

지속되는 따뜻한 날씨로 남쪽에는 벚꽃, 개나리, 진달래와 같은 벚꽃의 개화가 시작됐습니다! 물론 기상청이 정한 '개화 표준목'에는 아직 꽃이 피지 않아 공식적으로 개화가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부산의 수영구 해안가, 거제, 경북 의성, 전주 등 벚꽃과 개나리가 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추운 겨울을 보냈던 12월~2월이 무색하게 따뜻한 날씨가 계속 되고 있는데요. 물론 다음주 부터 추운날씨가 예보되어있어 본격적인 벚꽃의 향기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가 되어야 맡아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봄이 더 가까이 다가오기전에 벚꽃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나들이를 준비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벚꽃 개화시기 만개시기

 

벚꽃은 일반적으로 10도 이상의 기온이 지속되고, 일조량이 풍부하면 개화를 시작합니다. 요 며칠 20도를 넘는 따뜻한 날씨에 맑은 하늘이 지속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벚꽃이 관측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기상청이 정한 '개화 표준목'은 아직 개화가 시작되지 않아 아직 공식적인 개화는 아니라고 합니다. 기상청과 산림청은 이달 말 벚꽃이 본격적으로 피기 시작한다고 예보했습니다.

 

개화, 만개 기준

기상청은 기준목 한가지에 3송이 이상 꽃이 활짝 피었을 때 개화로 정하는데 나무의 전체가 꽃으로 뒤덮히는 만개는 개화 후 5~10일이 지난 시점을 이야기 합니다. 

산림청은 고된 겨울을 견뎌내고 봄을 기다리는 많은 국민들을 위해 봄꽃 예측 지도를 만들어서 배포했습니다. 봄꽃의 대표적인 꽃인 개나리 진날래 벚꽃에 개화 예측 지도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산림청에 따르면 4월 중순이 전국적으로 개화의 절정기라고 합니다 :)))))))))))) 

 

2023 봄꽃 개화 예측지도     출처 : 산림청

 

벚꽃 축제

 

코로나 19로 인해 대부분의 벚꽃 축제는 3년간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거리두기의 완화로 2023년 전국적으로 기존에 지속되어오던 벚꽃 축제가 다시 개최됩니다! 그리고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으로 벚꽃 구경을 하지 못하셨던 분들도 이번에는 벚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지역 축제명 기간
서울 서울 여의도 벚꽃축제 4월초 ~ 중순
서울 석촌호수 벚꽃축제 4월초 ~ 중순
경상도 창원 진해 진해 군항제 03. 24 ~ 04. 02
부산 삼락 벚꽃축제 04. 01 
울산 궁거랑 벚꽃한마당 04. 01 ~ 04. 02
대구 팔공산 벚꽃축제 4월 초
경주 왕벚꽃축제 3월 말
경남 사천 선진리성 벚꽃축제 3월 말
경남 통영 봉숫골 꽃 나들이 3월 말
전라도 전남 보성 보성 벚꽃축제 4월 초
전북 읍성 정읍 벚꽃축제 4월 초
전남 나주 나주 한수제 벚꽃축제 4월 초
충청도 대전 대청호 벚꽃축제 4월 초
충북 제천 청풍고 벚꽃축제 4월 초
강원도 강릉 강릉 경포 벚꽃 축제 4월 초 ~ 중순

대부분의 축제들이 개화시기에 맞춰서 개최 되기 때문에 정확한 날짜는 명기된 날짜 근처가 돼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벚꽃 명소

 

1. 진해 ( 3월 말 ~ 4월 초)

진해는 대표적인 벚꽃 명소로 경화역, 여좌천이 가장 유명합니다. 그리고 요즘 유명해지고 있는 드림로드는 3km의 산길에 이르는 벚꽃 길과 그 사이사이 펴있는 복숭아 꽃이 어우러져 장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좌천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 김지호)

 

경화역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 김지호)

 

2. 경주 ( 4월 초 ~ 4월 중순)

경상도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벚꽃 명소 진해, 하동, 경주 중 하나인 곳입니다. 신라의 역사를 잘 간직한 도시기에 벚꽃과 한옥의 조화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곳은 보문호수 보문각입니다. 보문각은 봄꽃의 대표주자 벚꽃과 개나리를 함께 볼 수 있어 다양한 아름다움을 즐 길 수 있습니다. 

 

보문정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 이범수)
황룡원 중도타워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김호열)

 

3. 제주도 ( 3월 말)

제주도는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벚꽃의 개화시기가 빠른 편입니다. 왕벚꽃도 유명하지만 제주도는 유채꽃과 벚꽃을 함께 볼 수 있다는 특색이 있습니다. 그중 제주도의 녹산로는 도로를 따라 만개해있는 유채꽃과 벚꽃이 장관을 이룹니다.

녹산로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신희섭)

 

4. 강릉 ( 4월 중순)

4월 중순에 피는 강릉의 벚꽃은 다른 지역에 비해 벚꽃이 늦게 피기 때문에 미처 벚꽃을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마지막 희망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리고 서울에서의 접근성도 좋아 경상도, 제주도로 가기 힘든 분들은 꼭 경포대에서 꽃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강릉에서 경포대가 벚꽃의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포대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강원지사)
경포대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강원지사)

 

5. 서울 ( 4월 초)

서울은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만큼 벚꽃 축제의 규모가 남다릅니다. 그리고 벚꽃 명소도 그만큼 많은데 여의도 벚꽃, 남산, 올림픽 공원, 석촌호수가 유명합니다. 주말에는 꽃보다 사람이 많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여의도 벚꽃축제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이범수)
석촌호수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송승욱)

 

 

 

 

이렇게 2023년 벚꽃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
행복한 꽃놀이, 행복한 봄날되시길~~~!!

 

 

 

 

 

 

반응형

댓글